경제적 어려움을 겪는 분들을 위해서 정부에서 민생회복지원금이라는 새로운 지원금이 나왔습니다.
요즘 경제가 어려워지는 가운데 정부에서 국민을 생각하는 정부지원금인지 한번 알아볼까요?
◎ 민생회복지원금이란?
민생회복지원금은 국민의 경제적 부담을 덜고 민생을 회복하기 위해서 도입한 정부제도입니다.
단순한 재정 지원을 넘어 국민들이 경제적으로 자립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해 주는 매우 중요한 역할인데 이 지원금을 통해서 소비를 촉진하고 지역 사업체를 지원하여 경제의 선순환 구조를 만드는데 그 목적성을 두고 있습니다.
전 국민을 대상으로 하며 지역사랑상품권(지역화폐) 형태로 지급이 됩니다. 국민 1인당 25만 원 ~ 35만 원의 지역사랑 상품권이 지급되며 지역 내 소상공인과 중소기업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 민생회복지원금 지급대상
민생회복지원금은 모든 국민이 지급 대상이며 25만 원이 지급되는데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에게는 35만 원씩 차등 지급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특히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이들에게 우선적으로 지원된다고 합니다.
지원금은 식료품, 의류, 교육 등 일상생활에 필요한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서 국민의 생활비 부담을 줄이고 지역 경제는 소비 증가로 경제적 활력을 얻을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 신청방법과 지급시기
민생회복지원금 신청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온라인,ㅇ 오프라인 모두 신청 가능하며 몇 가지 간단한 단계만 거치면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 온라인 신청방법
온라인 신청은 정부지원금 포털 사이트를 통해서 개인정보를 입력하고 그에 맞는 필요한 서류만 제출하시면 됩니다.
정부 24 사이트: https://www.gov.kr/portal/main/nologin
● 오프라인 신청방법
가까운 주민센터(행복복지센터)를 방문하셔서 신청서를 작성하시고 신분증과 함께 제출하시면 됩니다.
● 지급시기
민생회복지원금 지급시기는 아직 미정입니다. 8월 31일까지 지방단체에서 중앙정부로 지원 요청한 후에 순차적으로 진행이 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현재 법안은 통과가 되었지만 지급 일정은 아직 미정인데 이 부분이 좀 우려스럽긴 합니다.
민생회복지원금은 경제회복을 촉진하고 국민들의 생활 안정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지만, 일각에서는 재정적 부담을 가중시킬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습니다.
아무쪼록 잘 되기를 응원하면서 지급시기가 정확히 결정이 나면 다시 알려 드리도록 하겠습니다.